박차정 의사 생가

대표시청각
button
관련항목 페이징
  • URL Copy
  • twitter
  • facebook
항목 ID GC04202596
한자 朴次貞義士生家
영어의미역 Residence of Bak Chajeong
분야 생활·민속/생활,역사/근현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부산광역시 동래구 명륜로98번길 129-10[칠산동 319-1]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강대민

    [상세정보]

    성격 가옥|생가
    양식 단층 목조 와가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2칸
    소유자 동래구청
    관리자 부산광역시 동래구청
    건립 시기/일시 1936년연표보기 - 건립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5년 7월 8일연표보기 - 복원
    현 소재지 박차정 의사 생가 - 부산광역시 동래구 칠산동 319-1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동래구 칠산동에 있는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박차정(朴次貞)의 생가.

[개설]
박차정[1910~1944]은 부산 동래 출신으로, 근우회(槿友會)와 의열단, 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에서 활동하고 1944년에 순국한 여성 독립운동가이다.

[위치]
박차정 의사 생가부산광역시 동래구 칠산동 319-1번지에 위치한다. 주변의 1·2층 주택들에 둘러싸여 있으며, 진입로가 대단히 좁고 굴곡져 찾기가 쉽지 않다.

[변천]
박차정 의사 생가는 1936년에 건립되었으나, 원래의 건물은 거의 파손되어 본래의 형태를 찾을 수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박차정의사숭모회는 1996년부터 지속적으로 복원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이후 부산시에서 부지 매입비를, 국가보훈처에서 생가 건립비를, 동래구에서 도로 개설비를 각각 지원하여 2005년 7월 8일 과거 가옥의 모습에 근거한 박차정 의사 생가를 복원, 건립하였다.

[형태]
정면 4칸, 측면 2칸의 단층 목조 기와집으로, 우진각 지붕을 올린 ‘一’ 자형 홑집이다. 입구에는 1칸의 대문이 있다. 마당의 좌우로는 화단이, 본채의 뒤편으로는 블록조의 화장실과 장독대가 함께 마련되어 있다.

[현황]
박차정 의사 생가의 소유자 및 관리자는 동래구청이다. 현재는 사람이 거주하지 않고 있으며, 전시실과 관리인 거주실, 수납실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는 전시실에는 20여 점의 유물과 사진이 전시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박차정 의사 생가는 현대에 들어서 복원한 가옥으로서 역사적 가치를 찾기는 어렵다. 그러나 잊혀지고 있는 부산 지역의 대표적인 여성 독립운동가 박차정을 기리고, 그 업적을 방문객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5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집필항목 검색 닫기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참고문헌 검색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