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향교

대표시청각
button
관련항목 페이징
  • URL Copy
  • twitter
  • facebook
항목 ID GC04203401
한자 機張鄕校
영어의미역 Gijang Neo-Confucian School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차성로417번길 35[교리 62]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재혁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617년연표보기 - 기장향교 창건
    문화재 지정 일시 1996년 5월 25일연표보기 - 기장향교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39호로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기장향교 부산광역시 기념물로 재지정
    현 소재지 기장향교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차성로417번길 35[교리 62]지도보기
    원소재지 기장향교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차성로417번길 35[교리 62]지도보기
    성격 향교|교육 기관
    양식 전학 후묘|목조 한식 기와
    정면칸수 3칸[대성전]
    측면칸수 3칸[대성전]
    소유자 부산시 향교재단
    관리자 부산광역시 향교재단|기장향교
    문화재 지정번호 부산광역시 기념물
[정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교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지방민 교육과 유교 성현 봉사를 위한 기관.

[위치]
기장 향교(機張鄕校)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교리 62번지에 위치한다. 교리초등학교에서 북쪽으로 약 300m 지점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근에는 문화 그린 아파트가 있다.

[변천]
1855년(철종 6)의 「성묘 중수기(聖廟重修記)」에 의하면, 기장 향교는 1617년(광해군 9)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지금 남아 있는 기장 향교 건물의 대부분은 이때 조성된 것이라고 한다.

[형태]
배치 형식은 건물의 위계[격]를 고려한 전형적인 전학 후묘(前學後廟)[향교의 건물을 배치할 때 강당인 명륜당을 앞쪽에, 문묘인 대성전을 뒤쪽에 두는 건물 배치 형식. 대성전이 명륜당 앞쪽에 배치될 경우에는 전묘 후학(前廟後學) 형식이라고 함]의 배치이다. 급경사지의 대지를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세심문(洗心門)으로 진입하는 진입 공간, 풍화루(風化樓)~동재·서재~명륜당으로 구성되는 강학(講學) 공간, 대성전 일곽의 제향 공간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공간들을 남북 직선 축에 따라 일렬로 배치한 보편적인 향교 배치 형식을 따르고 있다.

외삼문은 3칸의 솟을대문으로 ‘세심문’이라는 현판을 달았다. 세심문을 들어서면 바로 풍화루를 만나게 된다. 향교의 기능 중 하나인 ‘지역의 풍속을 교화한다’는 의미를 지닌 풍화루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건물로, 익공(翼工) 양식에 겹처마, 팔작지붕의 조선 후기 건축 양식을 취하고 있다. 대개 누각(樓閣)이 대문의 기능을 겸하는 것과는 달리 세심문 뒤로 풍화루가 자리하는, 즉 외삼문과 누각을 모두 가지고 있는 곳은 부산·경상남도 지방의 직렬형 향교 중 기장 향교가 유일한 예이다.

명륜당에는 동재(東齋)와 서재(西齋)가 있는 반면 대성전에는 동무(東廡)와 서무(西廡)가 없다. 명륜당은 양쪽에 1칸씩의 교리실(敎吏室)이 온돌로 되어 있고, 가운데 3칸은 우물마루로 되어 있다. 동·서재는 건물의 위계상 맞배지붕이 일반적임에도 불구하고 동재는 남쪽의 팔작과 북쪽의 맞배지붕이 혼합되어 있으며, 서재는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중수 과정에서 변형된 것으로 생각된다. 대성전 정면은 기둥의 중간 부분까지 초석이 올라와 독특한 입면을 이루고, 양쪽 측면 벽에도 다시 잡석으로 방화벽을 쌓아 비바람 및 화재로부터 건물을 보호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인 대성전 내부는 넓은 대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앙에는 공자(孔子)[B.C.551~B.C.479]의 위패와 중국 5현(賢)의 위패를 봉안하였고, 양 측면으로 우리나라 역대 성현(聖賢)들의 위패를 봉안하였다.

[현황]
1996년 5월 25일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39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부산광역시 기념물로 재지정되었다. 최근에 기장 향교까지 들어가는 진입로가 만들어져 접근이 매우 쉬워졌다. 다만 진입로 입구에 홍살문을 세웠던 지주 2기가 남아 있었으나, 현재는 파손되어 별도로 보관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기장 향교는 조선 시대 국가에서 설치·운영하던 공립 중등학교 격의 교육 기관과 성현에 대한 제사를 지내는 제향 기능, 그리고 지방민에게 유학을 교육하는 교학 기능, 지방의 문화 향상을 도모하는 사회 교화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공간이다.

5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집필항목 검색 닫기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참고문헌 검색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