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산

대표시청각
button
관련항목 페이징
  • URL Copy
  • twitter
  • facebook
항목 ID GC04213188
한자 日光山
영어의미역 Ilgwang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성격
    높이 388m
    전구간 일광산 -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일광산 -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에 있는 산.

[명칭 유래]
일광산(日光山)은 『기장현 읍지(機張縣邑誌)』[1885]에 아침 햇살을 가장 먼저 받는 곳이라 하여 붙은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다.

[자연 환경]
일광산기장군 일광면기장읍 만화리의 경계를 이루는 산지로 전형적인 노년 산지이다. 산정은 크지 않으나 안산암의 암주(岩柱)[소규모의 바닥 없는 관입암 덩어리]로 되어 있고 경사가 비교적 급한 산으로, 전체적으로 종을 엎어놓은 듯한 종상형을 띠고 있다. 정상부의 아래쪽에는 억새밭이 펼쳐져 있다.

[현황]
고도 388m의 일광산 정상은 멀리 동해가 한눈에 들어오는 경관이 뛰어난 곳이다. 정상부에는 일광산 비석이 자리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기장 종합 체육관과 일광 해수욕장이 바라다보이고, 신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서쪽으로는 신리 마을을 잇는 일광산 산맥이 줄기를 이루고, 8부 능선에는 대한불교 조계종 사찰인 황금사(橫錦寺)[통도사의 말사로서 1900년경부터 있었던 사찰, 기암괴석을 배경으로 대웅전과 산신각이 자리하고 있으며, 신비한 약수로 알려진 석가수를 중심으로 용왕당이 설치되어 있다]가 있다.

일광산은 고도가 그다지 높지 않고 정상 부근을 제외하고는 가파른 오르막이 별로 없어 가족 산행이 많이 이루어진다. 또한 정상에 서면 달음산(達陰山), 장산(萇山), 금정산(金井山) 등이 펼쳐져 조망이 빼어나다. 산세와 조망의 아름다움 때문에 테마 임도가 조성되어 있어, 곳곳에 연못, 옹달샘, 벤치, 잔디밭, 산책로, 정자 등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다. 일광 테마 임도 양옆으로는 여러 가지 나무를 심어 벚나무 거리, 무궁화 거리, 동백 거리, 단풍 거리, 진달래꽃 길, 철쭉 군락 등을 조성하였고, 대추나무, 살구나무 등 유실수를 심어 등산객이 따 먹을 수 있게 하였다. 구절초, 섬초롱꽃, 벌개미취, 원추리, 참나리, 수련, 꽃창포 등 우리 꽃 초화 단지를 곳곳에 만들어 두었으며, 체육 시설도 마련하였다.

또한 기장읍 만화리 테마 임도 일원에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공인된 MTB 경기장이 자리하고 있다. 일광산 MTB 경기장은 2002 아시안 게임을 비롯한 각종 국제 경기장으로서 활용되었으며, 기장군수 배 전국 산악자전거 대회를 격년으로 개최하고 있다. 부산·경상남도의 많은 산악자전거 동호인들이 주말을 이용해 임도를 찾고 있다.

5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집필항목 검색 닫기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참고문헌 검색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