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 국제 신도시

대표시청각
button
관련항목 페이징
  • URL Copy
  • twitter
  • facebook
항목 ID GC04216519
한자 鳴旨國際新都市
영어의미역 Myeongji International New City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은숙
[정의]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에 조성된 신도시.

[조성 배경]
명지 국제 신도시는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지이자 관문에 위치한 부산·진해 경제 자유 구역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되었다. 부산·진해 경제 자유 구역은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최적의 산업과 경영 및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국제 비즈니스의 전진기지로 조성되고 있다. 총 83.1㎢ 면적에 24만 3,000명을 수용하는 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구별 기능을 보면 물류와 유통, 국제 업무를 담당하는 신항만, 국제 비즈니스와 의료·교육을 담당하는 명지, 첨단 부품과 연구 개발(R&D) 센터를 중심으로 개발되는 지사, 첨단 부품 및 주거·지원을 담당하는 두동, 물류·유통·여가·휴양 기능이 집중되는 웅동으로 지구별 개발이 이루어진다. 명지 국제 신도시는 명지 지구의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조성된 신도시이다.

[명지 국제 신도시의 특징]
명지 국제 신도시는 국제 업무 시설과 외국 교육 기관. 의료 기관, 호텔, 컨벤션 등을 조성해 동북아 중심 국제 업무를 위한 신도시를 건설하고, 국제 업무·해사업 종사자 및 외국인의 쾌적한 정주 공간 확보를 위한 주거지를 조성하고자 계획되었다. 쾌적한 거주 환경을 위해 낙동강 하구의 위치적 특성과 결부해 생태 공원을 조성하는 등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도시를 건설하고자 한다.

명지 국제 신도시 건설로 동서 간 격차가 심한 부산 지역에서 서부산 지역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으며, 또한 창원, 진해, 거제 등지의 인구 유입 효과도 일부 기대한다. 거가 대교 건립으로 거제 지역과의 교통이 편리해지고 신항만을 통해 진해 지역과 근접성도 확보되는 이점 때문이었다.

명지 국제 신도시는 2003년부터 2015년까지 1단계·2단계로 조성되는데, 2003년 10월 사업 지구가 지정되고, 2008년 12월 실시 계획이 승인되었으며, 2010년 2월 보상 계획 공람 공고를 하고, 같은 해 5월 공사를 착공하였다. 2011년 7월에는 문화재 구역 4.07㎢를 해제하였으며, 같은 해 12월 쓰레기 매립장을 제외한 전 구간의 보상을 완료하였다. 2012년 12월에는 부지 조성 공사[현 공정 46%]가 시작되었고, 2013년 현재까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명지 국제 신도시는 14.82㎢에 5만 6,645 명을 수용하는 지구를 조성하고자 한다. 비용은 조성비 1조 648억 원에 보상비 1조 765억 원, 기타 43억 원으로 총 2조 1,45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정하고 있다. 해운대의 2배, 센텀 시티의 5배 규모로 부산의 주거 1번지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부산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국제 신도시로 도로와 공원 등 인프라 면적 비율이 전체 부지의 79%로 판교[74%], 동탄[70%], 위례[61%], 해운대[52%] 등 다른 신도시에 비해 매우 높다. 인프라 면적 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신도시 입주민의 주거 생활이 편리하고 주거 환경이 쾌적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통 인프라도 빠르게 확충되고 있다. 신항만과 김해 공항 및 부산 도심 접근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을숙도 대교와 신항 배후 철도[2010] 등이 개통되어 동서로의 연결이 용이해졌다. 또한 신항만 진입 도로가 완공되고 우회 도로까지 조성되면 더욱 탄탄한 교통망을 구축하게 된다. 교육 여건을 보면 국제 신도시답게 외국 유명 대학과 교육 과정을 유치해 국제적인 수준으로 조성될 전망이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명지 국제 신도시에 국제 학교를 설립하기로 하고 영국의 덜위치 칼리지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 유치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인근 11만 8,440㎡ 부지에는 외국 대학[원] 등 글로벌 캠퍼스 유치를 위해 미국 대학 측과 협의 중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의 경우 간호학부, 간호 대학 설치를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한 상태다. 미국 대학 순위 27위의 명문 대학인 남가주대학교와는 의학 대학, 약학 대학, 영화 영상 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양해 각서를 맺을 예정이다.

기반 시설로는 열 병합 발전을 통한 지역난방 시스템을 도입해 아파트의 난방 비용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명지 국제 신도시는 이와 함께 스마트 시티(U-City)로 개발될 예정이다. 첨단 시스템을 활용한 자체 보안, 대중교통 도착 안내, 재해 의료 서비스 등이 운영된다. 명지 국제 신도시는 새로운 부산을 대표하는 지역이며, 해양 수도 부산의 내일을 보여 주는 모델로 개발이 기대된다.

3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집필항목 검색 닫기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참고문헌 검색 닫기